세탁해도 KF80 성능 그대로…빨아 쓰는 `에코 마스크` 개발 서울포털 국민의소리 임채완기자

2020-12-04 



세탁해도 KF80 성능 그대로빨아 쓰는 `에코 마스크` 개발 서울포털 국민의소리 임채완기자

 

 

서울시와 서울기술연구원은 PTFE 마스크 필터기술을 발굴하여 빨아 쓰는 서울 에코 마스크를 개발했다.

 

서울시는 MB(Melt Blown) 필터를 대체할 수 있는 마스크필터 기술을 발굴개발하기 위해 지난 3월 서울기술연구원에 보건용 마스크를 위한 MB 대체필터 기술공모를 위탁하였으며, 기술공모를 통해 필터제조 전문기업 마이크로원이제안한 PTFE (Poly Tetra Fluoro Ethylene) 소재를 이용한 마스크 필터 기술을 최종 선정했다.

 

PTFE는 일명 고어텍스라는 상품명으로 알려져 있는 무독성 합성수지의 일종으로 KF94 성능을 가지며, 서울기술연구원과 한국건설생활환경시험연구원이 진행한 세탁 내구성 시험에서 2회 세탁까지 KF80 수준의 뛰어난 미세먼지 여과성능이 확인되었다. PTFE 필터가 적용된 서울 에코 마스크는 정전기를 이용해 미세먼지를 걸러내는 MB필터와는 달리, 1내외의 기공을 이용함에 따라 세탁 이후에도 재사용이 가능하다.

 

또한 보건용 마스크와 달리 습도에 민감하지 않아 보관에 용이하며, 장기간 보관이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다.

 

앞으로 서울시와 서울기술연구원은 서울 에코 마스크에 대한 시민 의견을 수렴하기 위해 온라인 설문조사를 진행한다.

 

서울 엠보팅 앱과 홈페이지(https://mvoting.seoul.go.kr)를 통해 누구나 참여할 수 있으며

 

121() 부터 1214()까지 2주간 진행될 예정이다.

수정